오늘은 시가총액 상위권에 자리잡고 있는 에이다(ADA)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이다는 17년 리플, 스텔라루멘과 함께 국내에서 사랑받는 코인중 하나였습니다. 3년이 지난 2020년 에이다는 지금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에이다 POS 전환 이슈
POS(Proof-of-Stake)를 먼저 설명드리자면 합의알고리즘 중에서 지분증명방식 알고리즘으로 스테이킹(예금)을 하고 스테이킹을 한 코인의 갯수의 일부를 스테이킹을 참여한 유저에게 나눠주는 방식입니다. POS도 더 세세하게 나누면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인 예가 위에서 설명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20년 2월 13일 에이다 파운더인 찰스 호스킨스는 유튜브를 통해 AMA를 가졌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가장 눈여겨보아야 할것은 바로 POS로의 전환, 즉 스테이킹에 관한 이슈입니다.
찰스 호스킨스는 콜드 스테이킹이나, 거래소 스테이킹을 생각해 두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에이다는 현재 카르다노 테스트넷이 가동되고 있으며 스테이킹이 진행 중입니다.
12월 15일 쉘리 테스트넷이 가동된 이후에 에이다 홀더들은 약 2289억원 가량의 에이다(ADA)를 스테이킹 했으며, 운영 첫날에만 120개의 스테이킹 풀이 설치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개인 투자자들이 유에이다 스테이킹에 참여할수 있도록 조만간 지원할것으로 보입니다.
한 예로 코인베이스가 테조스(XTZ) 스테이킹을 지원한다고 발표한뒤 테조스는 50% 가량 급등하여 현재 에이다 보다 높은 시가총액 10위에 자리잡았습니다.
테조스가 궁금하다면 https://ethereum119.tistory.com/23
에이다 스마트컨트랙트 호재
에이다, 카르다노 재단은 1월 27일 세 번째 개발단계인 '고겐(Goguen)' , 스마트컨트랙트 실행 가이드라인을 공개 했습니다. 에이다 로드맵으로 '고겐' 예상 출시일은 1분이기며 조만간 스마트컨트랙트를 선보일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스마트컨트랙트가 정상적으로 나오게된다면 이더리움과 비교해 보았을 때, 에이다의 이중 레이어 구조에서는 트랜잭션과 스마트컨트랙트가 분리되있어 불필요한 시간소모가 없게 됩니다. (자세히 말하자면..)
에이다 코인 정보
에이다 발행량: 45,000,000,000 ADA (450억개)
현재 유통량: 25,927,070,538 (259억개, 코인마켓캡 02.02.13 기준)
시가총액: 2조 1395억원 (Rank 11위, 코인마켓캡 02.02.13 기준)
합의알고리즘: POS(Proof of Stake)
에이다 전망
에이다가 개인 유저들에게 스테이킹 서비스를 시작할거라 보고있어, 2020년 한해의 전망은 밝을거라 판단 합니다. 테조스 스테이킹을 지원하고 있는 바이낸스 또한 에이다 스테이킹 노드를 지원할거라고 보여지며, 이더리움의 스마트컨트랙트와 같이 에이다도 마찬가지로 스마트컨트랙트를 예정대로 진행한다면 다시 시가총액 10위 안으로 진입할 수 있을거라 보고있습니다.
오늘은 에이다(ADA)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에이다의 로드맵에 따라 차질없이 잘 진행된다면 올해 에이다의 전망은 밝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