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테조스(XTZ)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국내 거래소에 코인원 말고는 상장이 안되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모르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 합니다. 테조스는 미국 코인베이스에 상장을 하면서 미국 내에서는 굉장히 관심을 많이 받고있는 암호화폐중 하나인데요.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테조스 탄생
테조스는 블록체인 거버넌스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테조스 파운더인 캐슬린 브라이트만, 아서 브라이트만은 서로 부부이며 2014년에 테조스를 탄생 시켰습니다. 테조스는 2017년 ICO 모금액 순위는 2위로 총 2억 3200만 달러(약 2600억원)를 확보하며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테조스의 특징
1. 온체인 거버넌스
온체인 거버넌스란 블록체인 네트워크 내부에서 투표를 통해 기술적으로 거버넌스 모델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즉, 블록체인 안에서 투표권을 행사하여 테조스 블록체인 생태계에 결정권을 가질수 있게 됩니다. 투표를 통해 하드포크 등 다른별도의 절차없이도 테조스 생태계안에서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매력적인 거버넌스 모델로 꼽히는 이유입니다.
2. 스마트 컨트랙트
스마트컨트랙트는 이더리움에서 많이들 들어보셨을거라 생각 됩니다. 제 3자의 개입없이 코드 상에 입력되어진대로 실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생활에 예를들면 자동차를 사기위해 중고차 딜러를 찾아갑니다. 중고차 딜러는 구매자 - 판매자 간의 중계역할을 하게되며 수수료를 받아갑니다. 하지만 코드에 입력되있는 스마트컨트랙트를 통한다면 중개자 없이 구매자-판매자 간 수수료를 적게내고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3. LPoS
테조스의 합의알고리즘은 LPoS(Liquid Proof of State) 입니다. '유동지분 알고리즘' 이라고 부르며 암호화폐 홀더들 중에서 랜덤으로 대표자를 선출하고 이 대표자들 끼리 합의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구조입니다. 이부분은 이오스와 많이 비교하며 설명하게 되는데 이오스의 경우 21명의 대표자를 선출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구조인 반면, 테조스의 경우 10,000 XTZ를 보유할 경우 대표자를 랜덤으로 선출하게 되어 운영하게 됩니다.
테조스 코인정보
티커: XTZ
랭킹: 11위
시가총액: 1,522,888,323 (약 1조 8000억, 20.02.06 기준)
총 발행량: 760,000,000 XTZ ( 7억 6천만)
현재 유통량: 694,191,174 XTZ (6억 9천만, 20.02.06 기준)
주요 거래소: Coinbase, Binance, Okex, Kraken 등
테조스 전망
테조스는 하드포크를 남용하는 코인에 비해 건강한 블록체인 생태계를 유지할 거라고 생각 합니다. 테조스의 장점인 하드포크 없이 테조스 생태계에 안에서 바꿀수 있다는것이 최고의 장점으로 꼽히며, 스테이킹 비율도 타 코인에 비해 상당히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테조스 코인을 믿고 투자하는 홀더분들도 많으며, 인플레이션도 5.5% 로 타 코인에 비해 안정적으로 보여집니다. (2019 이더리움 연 7.7%, 이오스 연 5%)
작년 코인베이스에 상장하고 스테이킹을 지원한다는 소식에 테조스 가치 또한 인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국내거래소 업비트, 빗썸에는 아직 상장을 안했지만, 시가총액 10위권 내에 진입하여 2020년안에 상장 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오늘은 테조스(XTZ)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테조스를 투자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