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flare.xyz
리플(XRP)이 2020년 불마켓에서 가격적인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수 있는 하드포크, 정확히 말하자면 유틸리티 포크(Utility fork) 를 진행할 예정인데요.
※ 우리가 알아야 할 점은 리플(XRP) 보유자들에 한에 SPARK 라는 코인을 1:1 로 에어드랍 해준다는 사실입니다. (12월 12일 확정)
해당 내용은 flare.xyz 를 통해 공개되었으며 백서가 나온지는 2020년 8월 10일 입니다.
그렇다면 왜 리플(XRP)은 SPARK 라는 토큰을 에어드랍 하는것일까요?
현재 리플(XRP)의 목적은 국경간 송금기능으로써 코인이 만들어졌으며 이더리움과 같은 '스마트컨트랙트' 가 존재하지 않는데요. 이제 리플(XRP) 원장에서도 '스마트컨트랙트'를 사용하겠다는것이 목적입니다.
나아가 리플(XRP)과 이더리움의 상호 운용성을 높이기 위해 ILP Protocol을 사용해 DeFi 시장에도 궁극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Spark 토큰 자세히 알아보기
Spark 토큰은 flare 라는 네트워크 위에 운영되며 리플과 같은 1,000억개의 토큰이 발행됩니다. (1:1 비율 에어드랍)
Spark 토큰은 현재 DeFi의 거버넌스 토큰으로 쓰여지게 됩니다. 이더리움 DeFi의 예를 들자면 컴파운드(Comp)와 메이커(MKR)이 거버넌스 토큰의 형태입니다.
현재 거래소에서 XRP 유틸리티 포크를 지원한다는 공지가 나오지 않는 상태인데, flare 재단에서는 거래소에게 유틸리티 포크를 지원하라고 계속적으로 언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20년 11월 24일 현재 스파크 토큰 에어드랍 관련하여 거래소들이 지원하겠다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국내거래소는 현재 업비트,빗썸,코인원, 고팍스가 리플 스파크 에어드랍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출처: www.stedas.hr
유틸리티 포크가 유저들에게 돌아가지 않는다면 그 몫은 모두 거래소가 가져가기 때문에 이러한 일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하는것 같습니다.
※ 투자자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건 리플 전 CTO '제드 멕켈럽' 입니다. 현재 리플을 매일 전량 매도하고 있는 입장에서 Spark 토큰 또한 받게된다면 매도 압박이 Spark 토큰도 지속적으로 받게 될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누가 질문을 했지만, flare 측에서 공식적인 답변을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현재까지 Spark 토큰과 관련하여 많은 내용이 나와 있지 않은 상태이며, 텔레그램과 디스코드를 통해 리플 및 Spark 토큰과 관련있는 사람들과 얘기할 수 있습니다.
텔레그램: t.me/FlareNetwor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