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건설안전,산업안전기사의 상위 자격증이라 할 수 있는 건설안전기술사, 산업안전지도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안전지도사의 경우 산업안전지도사(건설안전), 산업안전지도사(전기안전), 산업안전지도사(화공안전), 산업안전지도사(기계안전) 으로 나누어 집니다. 오늘은 건설안전 분야와 비교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응시자격
건설안전기술사의 경우 기사+실무경력 4년, 산업기사+실무경력5년, 실무경력 9년 의 경력이 있어야 기술사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산업안전지도사(건설안전)의 응시자격은 누구나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
두 시험 모두 어려운 시험에 속하므로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건설업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물어보았을 때 건설안전기술사가 좀 더 어렵다고 합니다.
건설안전기술사를 취득할 시 산업안전지도사 1차시험 과목인 산업안전보건법령, 산업안전일반을 면제받을 수 있어 건설안전기술사를 취득하고 산업안전지도사에 응시하는것이 좀 더 수월하다고 합니다.
출처: 큐넷
출처:큐넷
취업분야
건설안전기술사의 경우 건설안전 모든분야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건설안전의 최상위 자격증인 만큼 재해예방전문지도기관에서 기술사를 많이 뽑기도 합니다.
출처: 사람인
산업안전지도사의 경우 1인 사무소를 개업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 집니다. (건설안전기술사의 경우 1인 사무소를 개업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산업안전지도사의 경우 주로 재해예방전문지도기관을 개업해 안전에 관한 컨설팅 업무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