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정보

바이낸스 펀딩피(funding fee) 쉽게 이해하기

by 머니그램 2020. 7. 3.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기한 선물 거래를 하다보면 일정시간 마다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그것이 오늘 알아볼 펀딩피(funding fee) 라고 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펀딩피 지급내역을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선물거래는 롱(Long) 포지션과 숏(Short) 포지션으로 이루어져있으며 펀딩피는 다음과 같이 지불 됩니다.

 

 

펀딩피(펀딩금리)
출처: binance

 

 

바이낸스에서는 펀딩피(funding fee)를 '펀딩 금리' 라고 말하고 있으며 위에서 보이는 사진과 같이 펀딩 비율이 양수이면 롱이 숏을 지불, 음수이면 숏이 롱을 지불한다고 합니다.

 

즉, 펀딩 금리가 양수이면 롱(Long) 포지션 사람들이 숏(Short) 포지션의 사람들의 펀딩금리를 대신 수수료를 지불하는 것이며 펀딩금리가 음수이면 그 반대가 되는것 입니다.

 

 

펀딩피 음수
출처: binance

 

현재 보이는 코인의 선물거래는 펀딩피(펀딩금리)가 음수로 되어있습니다. 이 경우 숏(Short) 포지션이 롱(Long) 포지션에게 수수료를 지급하게 됩니다. 수수료를 지급하게 되는 기준은 바로옆 스탑리밋에 따라 결정되며 스탑리밋이 00:00 이 되는순간 자동으로 지급됩니다.

 

※ 그렇다면 펀딩피(펀딩금리)가 마이너스인 상태에서 롱(Long) 포지션을 잡고 수수료 지급/지불 내역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펀딩피(funding fee) 지급/지불내역 확인하기

 

 

 

펀딩피 지급/지불내역1
출처:binance

 

1. 바이낸스 앱을 키고 상단 우측에 '더보기' 를 클릭합니다.

 

 

 

 

펀딩피 지급/지불내역2
출처:binance

 

2. 상단에 보이는 '선물' 을 클릭합니다.

 

 

 

펀딩피 지급/지불내역3
출처: binance

 

3. 우측 상단에 · · · 을 누르고 내역을 클릭합니다.

 
 

 

펀딩피 지급/지불내역4
출처: binance

 

4. 전송내역 클릭하시고 보시면 펀딩_수수료로 USDT가 지급된걸 보실 수 있습니다.

(또는 수수료를 지급한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펀딩피 지급/지불내역5
출처:binance

 

5. 펀딩_수수료를 상대방꺼와 같이 지불하게 되면 -(음수)로 기록됩니다.

 

 


 

그런데 막상 펀딩피(펀딩금리)를 받았는데 USDT가 보이질 않습니다. 어떻게 된 것일까요? 

 

받게된 펀딩피는 현재 포지션에 추가로 자동진입하게 됩니다. 추가로 포지션이 늘어났으니 조금씩 청산 가격도 변동하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펀딩피(funding fee)는 왜 있는것일까요?

거래소입장에서는 펀딩피를 받을 수 없는 구조입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롱(Long) 포지션과 숏(Short) 포지션 간의 수수료 지급 구조이기 때문이죠. 거래소 입장에서는 이익이 전혀 안됩니다.
 
펀딩피는 무기한선물계약과 같은 시스템에서 도입되었습니다. 기한이 있는 선물거래의 경우 정해진 날짜에 지급을 받게되지만 무기한 선물계약은 포지션을 종료하지 않은 이상 계속 들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청산가격이 도달하지 않는 이상)
 
이렇게 될 경우 매수/매도세가 강한 쪽으로 선물거래가 몰리게 됩니다. 이는 결국 급격한 가격변동성을 초래하게되며 현물가격과 일시적으로 차이가 날 수 있게됩니다. 
 
따라서 펀딩피를 통해 매수/매도의 균형을 맞춰줌으로써 건전한 트레이딩 환경을 만들게 됩니다.
 
오늘은 펀딩피(funding fee, 펀딩금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선물거래를 처음하시는 분들이 펀딩피 개념을 모르고 거래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걸 깨달았습니다. 펀딩피의 원리를 알고 트레이딩을 하면 선물거래를 하는데 있어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