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정보

비트코인 채굴방법이 궁금하다면?

by 머니그램 2020. 5. 5.

비트코인채굴 썸네일



비트코인 반감기가 다가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 가격에도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오늘은 비트코인 채굴을 어떻게 할 수 있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채굴

비트코인 원리에 대해 잠깐 짚고 넘어가자면 비트코인의 합의알고리즘은 POW(Proof-Of-Work)로 되어있습니다. POW는 사람들이 누가먼저 숫자를 맞추느냐에 따라 비트코인을 얻을 수 있는 블록생성권한이 주어지게 됩니다. 


쉽게 예를들자면 매번 달라지게 되는 임의의숫자를 먼저 맞추는사람이 블록생성권한을 갖게 되는것이죠


비트코인 채굴원리



약 10분주기로 블록이 생성되며 현재 비트코인 채굴보상은 6.25BTC 로 현재 원화가치로 6,000만원이 넘는 엄청난 가격입니다.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사람이 여러명이다 보니 남들보다 숫자(알고리즘)를 빨리 맞춰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성능이 좋은 컴퓨터 일수록 초당 연산속도가 빨라 맞출 확률이 커지겠죠?



비트코인 전용 채굴기

남들보다 비트코인을 빨리 채굴하기 위해 전문채굴 업체에서는 비트코인 전용채굴기를 만들게 됩니다. 

비트코인 채굴기출처: bitmain


갈수록 채굴기 성능이 좋아지게 되면서 비트코인 채굴경쟁이 점점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비트코인 채굴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우리와 같은 일반인들은 비트코인을 어떻게 채굴할 수 있을까요?


일반인들은 비트코인 채굴을 어떻게할까?


1. 채굴장

일반인들 또한 채굴기를 구입해 채굴장을 만들수 있는데요. 이 방법은 초기투자금이 많이 들어가며 전기세, 채굴장(공장부지) 등 채굴원가 대비 수익률을 잘 따져봐야 합니다. 급격하게 가격이 변동하는 시장에서 무리하게 비트코인을 채굴하겠다고 채굴장을 건설하여 손해를 보고있는 분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일반인들 채굴에 대한 정보는 '땡글' 이라는 커뮤니티에 많은 정보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2. 컴퓨팅 파워 위임

두 번쨰 방법으로 풀(Pool)에 참여해 컴퓨팅 파워를 위임하는 것입니다. 게임으로 예를 들자면 혼자 보스를 잡기에는 힘이 약하니 다른사람과 파티를 맺고 최종보스를 잡는다는 느낌과 비슷할것 같습니다. 

한국사람들이 채굴을 위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는 마이닝풀허브 라는 곳입니다. https://miningpoolhub.com/

마이닝풀허브는 한국사람이 만들었으며 꽤나 오랫동안 운영되어 신뢰있는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비트코인을 채굴할 수 있지만 파워대비 효율이 떨어져 다른 코인들을 채굴을 주로 합니다.

그래픽카드는 적어도 1070ti 는 정도되어야 채굴하는데 무리가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가정용 컴퓨터로도 가능하지만 채굴대비 효율은 얼마나될지 정확한건 해봐야 알것 같습니다.

3. POS

저와 같은 일반인들은 채굴을하기엔 초기 투자비용도 많이 들며 채굴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접근성 또한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비트코인 외에 다른 알트코인을 채굴하는 것인데요.

비트코인이 POW(Proof-Of-Work) 였다면 다른 알트코인 중 일부는 POS(Proof-Of-Stake)로 되어있습니다. 대표적인 코인으로 테조스(XTZ, 시가총액 10위)가 있는데요. POW는 수학문제를 풀어 코인을 보상받았다면 POS는 코인의 일정수량의 갯수만 충족되면 저절로 보상이 들어오는 구조입니다.

만약 투자한 코인의 금액이 적어 채굴보상을 못받는다고 하더라도 다른곳에 코인을 위임해 보상을 쉐어할 수 있습니다.

현재 채굴, 블록체인에 대해 깊게 알지 못한다면 이 방법이 일반인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시가총액 2위인 이더리움(ETH) 또한 POS 로 전환한다고 밝혀 향후에 이더리움을 채굴할 수도 있게됩니다. 




오늘은 채굴방법 및 원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비트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면 더더욱이 좋겠지만 우리와 같은 개미들은 다른 알트코인에 눈을 돌려 채굴보상을 받는것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