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정보

n번방 코인 모네로(XMR) 분석

by 머니그램 2020. 4. 13.

모네로 대표



얼마전 n번방사건 때문에 암호화폐 업계에도 엄청난 이슈가 되었는데요. 바로 n번방 입장료를 "모네로" 라는 코인으로 결제를 해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왜 n번방 사람들은 모네로(XMR)라는 코인으로 결제를 했으며 무슨 코인인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모네로 코인

모네로 코인은 다크코인의 한 종류 입니다. 다크코인은 익명성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암호화폐 인데요. 비트코인의 경우 받는사람과 보내준사람의 정보, 결제수량까지 알 수 있지만 모네로와 같은 다크코인의 경우 익명성을 기반으로 하기때문에 그 정보를 알 수 없습니다. 


비트코인 원리출처: horizen academy


다크코인이 아닌 일반적인 암호화폐라면 위의 사진과 같이 Address(주소) - 계좌번호

Amount(수량) - 금액, txid - 블록체인 보낸정보 를 알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다크코인의 한 종류인 모네로의 경우 모두 익명으로 처리되기때문에 이론상으로 알아내기 어렵다는 것이죠



모네로 정보출처: 모네로인포


https://moneroblocks.info/block


위의 사진은 모네로 거래내역에 관한 정보입니다. 모네로 코인으로 전송할 경우 트랜잭션(거래정보) 내역에서도 자세한 정보는 나오지 않습니다.



n번방 모네로 결제내역 어떻게 찾아낼 수 있을까?

국내거래소의 경우 KYC(신원인증), AML(자금세탁방지) 의무화로 인해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가입시 신원인증(휴대폰번호, 신분증 인증, 계좌번호 인증) 을 의무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거래내역을 대조해 찾아낼 수 있게 되는데요.

만약, 자신만 알 수 있는 탈중앙화 지갑을 사용했을 경우 범죄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을수도 있습니다. 거래소를 거쳐서 암호화폐 지갑을 만드는것이 아닌 메타마스크 등 개인외에 비밀번호를 아무도 모르는경우 찾아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죠.


북한 김정은이 사랑한 코인 "모네로"

한떄 북한 김정은이 모네로 코인을 채굴하고 모으기도 하며 모네로 악성 프로그램을 유포해 화제가 되었는데요.  김정은이 모네로를 채굴했다는 결정적인 증거는 모네로를 채굴후 김일성대학 서버로 전송했다는 얘기도 나왔습니다.


모네로, 다크코인 퇴출

모네로와 같이 다크코인의 경우 범죄에 악용될 소지가 많기때문에 일부 거래소에서는 다크코인 퇴출운동을 벌였습니다.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로 잘알려져있는 업비트 또한 다크코인 모네로, 대시, 지캐시를 상장폐지시켜 다크코인 죽이기에 앞장을 서기도 했는데요. 자금세탁에도 쓰일 수 있어 다크코인의 경우 다른 특단의 대책이 필요할 것이라 보여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