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정보

비트코인 CME 갭 항상 채울까?

by 머니그램 2020. 4. 13.

오늘은 비트코인 차트를 볼 때 자주 참고하는 지표가 되는 CME 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인 커뮤니티 내에서도 CME 갭이 비어있으면 그 공간을 채우러 간다는 말들이 많은데요.


우선 CME 란 시카고상품거래소(Chicago Mercantile Exchange)의 줄임말로 CME 라고 많이 부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CME 는 선물거래소써 미래의 비트코인 가격을 예측하여 투자하는것 인데요. 


그렇다면 왜 CME 갭이 발생하는 것일까요?

먼저 CME 갭이란 비트코인 CME 선물 차트에서 비어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선물거래의 경우 현물거래와 달리 만기일이 존재합니다. 그리하여 만기일 기준으로 거래가 종료되기 때문에 차트가 더이상 진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선물차트와 현물차트가 조금씩 차이가 나게 됩니다. 


코인 커뮤니티 내에서도 CME 갭이 비어있으면 그 공간을 채우러 간다는 말들이 많은데요. 한번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비트코인 cme 차트출처: 트레이딩뷰



지금 보시는건 비트코인 CME 차트 입니다. 현재 저 차트로만 볼 때 차트 중 캔들이 비어져 있는 부분이 보이시나요?




비트코인 cme 차트1출처: 트레이딩뷰

 


네 저 노란색 부분이 바로 갭이 발생한 부분입니다. 정확히는 8280불부터 8640불까지 해당되는데요. CME의 경우 현물로 거래하는 암호화폐 거래소와 달리 휴장과 개장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갭이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금요일 삼성전자가 50,000원에 거래 되었는데 주말에 엄청난 호재로 인해 주가상승을 예측할 수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렇다면 월요일에 사람들은 50,000원에 팔려고 하지 않고 더 높은 가격에 팔게 되겠죠. 한 예이지만 이러한 이유로 인해 갭이 발생하게 됩니다. 



비트코인 CME 갭 그렇다면 항상 채우러갈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히 답을 드리기 어렵다는게 결론입니다. 현재 비트코인 CME 차트 상으로 볼 때 3k 때 갭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아직 채워지지 않았으며 CME 갭을 채우러간다고 가정을 하게된다면 비트코인은 다시 3000불대를 보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이 CME갭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아래와 같은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CME갭 3출처: 트레이딩뷰



위의 차트를 보시면 6000불 중반 부분에서 갭이 발생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4시간봉 휩소로 인해 저 CME갭을 채우겠다는 과매도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현물 거래소에서는 일어나지 않았으며 오로지 마진거래에서만 일어났다는 것입니다. (꼬리가 달린 차트는 갭을 채웠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저 차트를 놓고 보았을 때 CME갭의 영향을 받는다는것은 어느정도 짐작할 수 있는 대목 입니다.



아직 남아있는 3K 갭



cme갭출처: 트레이딩뷰



cme갭출처: 트레이딩뷰



현재 비트코인 CME 선물차트로 보았을때 3.1k 와 3.5k대에 갭이 발생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갭은 현재까지 채워지지 않았으며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만약 3k에 있는 갭을 채운다고 가정하면 CME갭에 대한 신뢰 또한 더욱 올라갈것으로 보입니다. 


비트코인 CME선물 차트 바로보기: https://kr.tradingview.com/chart/?symbol=CME%3ABTC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