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가이드

비트코인 투자 가이드북 1편 [거래소 선정하기]

by 머니그램 2020. 3. 31.


이 글을 클릭하셨다면 비트코인 투자에 대해 관심 있으신분들이 대부분이라고 봅니다. 

제 소개를 간단하게 하자면 2017년부터 비트코인을 알게되어 지금까지 투자를 하고 있으며 거래소 및 블록체인 기업에서 일했으며 현재는 개인블로그 및 블록체인 관련해서 계속 리서치하며 연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첫 번째 시간으로 국내에서는 약 200여개의 암호화폐 거래소가 있는데 어떤 거래소를 선택해야 할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에 관심이 있는분들이라면 업비트, 빗썸 등은 한번쯤 들었을것입니다. 하지만 거래소 별 수수료가 다르며 우리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거래소를 이용해야 합니다.

제가 지난번에 써놓은 가상화폐 거래소 수수료 비교하기라는 글을 참고해도 좋을것 같습니다. 


1. 업비트 거래소 가입하기

업비트는 카카오에서 지분을 갖고 있는만큼 국내에서는 가장 안전하고 믿을 수 있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계정과도 연관되어 쉽게 거래소를 이용할 수 있으며, 직관적인 UI/UX를 제공하여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다는것 또한 장점입니다. 

제가 업비트를 선정한 가장 큰 이유는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거래소의 경우 0.2% 이상의 수수료가 발생하는 반면 업비트의 경우 0.05% 입니다. 위의 링크의 글을 참조하시면 더 이해하기 쉬울것 입니다.

우리가 1,000만원으로 거래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비트코인 1,000만원으로 매수 시 0.2% 면 2만원을 수수료로 가져가게 되며, 매도 시 0.2% 총 매수, 매도시 총 4만원을 수수료 비용으로 나가게 됩니다. 업비트의 경우 0.05% 이므로 더 저렴하게 이용할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단점은 아직 신규 실명계좌를 받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주식을 하셨으면 아시겠지만 계좌를 등록해야 거래소에 입금을 통해 거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비트는 현재 신규를 받지 않고 있어 바로 이용이 불가능 합니다. 그럼 왜 가입을 하라는 것이냐? 다른 거래소에서 코인 전송을 통해 업비트에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코인 전송은 쉽게말하면 우리가 국민은행(거래소1)에 있는 돈을 신한은행(거래소2)으로 옮기는것입니다.

일단 업비트(Upbit) 회원가입을 해봅니다.

업비트 가입출처: upbit



카카오톡 계정은 더보기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나와있는 이메일 주소 또는 자신의 휴대폰 번호로 로그인 해줍니다. 비밀번호도 그 때 설정했던 번호로 해주시면 됩니다.


카카오톡출처: 카카오톡


 

2. 계좌 및 보안설정

업비트에 가입하셨으면 이제 마이페이지에 들어가 줍니다.

업비트 마이페이지출처: upbit


현재는 입출금 계좌인증은 불가능하며 레벨4인 2채널 추가인증 까지 설정해줍니다. 이부분은 어렵지 않아 쉽게 하실수 있을것입니다. 



업비트 계좌출처: upbit



마지막으로 출금전용 계좌를 입력해줍니다. 출금전용 계좌는 어느 은행계좌 제한없이 모두 가능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업비트를 문제없이 이용할 수 있는 조건이 되었습니다. 

추후에 업비트 실명계좌가 풀리면 다른거래소 필요없이 업비트를 통해서만 이용이 가능 합니다.


이제 우리가 할것은 다른 거래소를 통해 업비트로 코인을 보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른 거래소 하나를 더 가입해야 합니다. 물론 이 과정이 귀찮다고 느끼시면 다른 거래소 빗썸, 코인원 등에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수수료가 4배이상 차이가 나기때문에 업비트를 추천해 드리는것 입니다.


다음 편에는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coinone)을 가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