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더리움 디앱 도전기

[비전공자를 위한 이더리움 디앱 만들기] 환경설정 3편

by 머니그램 2019. 10. 6.

 

오늘은 geth를 설치해 볼건데요.

 

geth는 Go ethereum의 약자로 이더리움 클라이언트 입니다. 이더리움은 중앙화된 서버로 돌아가는것이 아닌 노드가 그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즉, 자신의 PC가 노드가 되어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Geth 설치하기 위한 준비

먼저 eth1 이라는 폴더를 하나 만들겠습니다. mkdir은 폴더를 생성하는 make directory 의 약어로 리눅스 명령어 입니다.

 

 

cd는 다들 아실테지만 change directroy 약어 입니다. 

 

그다음 우리가 조금 더 설치가 필요한것이 git, npm, vim 입니다.

 


Git 설치

 

git이란?

우리가 코딩할때 소스코드를 관리해주는 도구 인데요.

여러 다른 프로젝트의 코드가 많아지면 관리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학교 다닐때 파일 하나 사서 거기다가 갖고 다니잖아요?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git은 앞으로 개발하는데 있어 유용하게 쓰이니 설치를 하는걸 권장합니다.

 

여기서 sudo 를 안붙여 주면 권한이 없다고 하면서 아마 설치가 안될겁니다. sudo를 꼭 붙여주어 설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치가 잘 되었는지 git version으로 확인해보면 잘 된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npm을 설치해야 하는데요.

 

 


npm 설치

 

npm 이란?

 

node pakage manager의 약자로 node에 필요한 모든것을 npm을 설치하면 필요시 다른것들도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할때 가져가 쓰는 node 창고라고 이해하시면 편하겠다. git을 설치할때와 마찬가지로 npm도 설치합니다.

 

 

 npm도 잘 설치가 되었습니다.

 

다음은 geth를 설치하기전 go 언어를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geth가 go 언어 기반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그런데요

 

저는 1.9.3 버전을 맞출건데 상위버전은 나중에 호환이 안될가능성이 있어 제가 미리 해보았던 1.9.3 버전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wget https://dl.google.com/go/go1.9.3.linux-amd64.tar.gz

 

위에 명령어를 통해 설치하면 된다. 

 

이제 압축을 풀어줘야 하는데 그냥 손쉽게 폴더에 들어가서 압축을 풀어주면 됩니다.

 

 

오른쪽 마우스 클릭해서 여기에 풀기를 누르시면 go 라는 폴더가 생깁니다.

 

그다음에 환경변수 설정을 해야하는데요. JAVA를 하셨으면 아시겠지만 이것을 하는이유는 우리가 어느 경로에 있던 go lang을 쓰기 쉽기 위함입니다. 현재 go lang은 지정된 위치에서만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환경변수 설정을 통해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vim 설치

 

vim 이란?

 

간단히 말해 텍스트 에디터 입니다.

 

위에 설치한거와 똑같이 vim을 설치해 줍니다.

 

그 다음 vim ~./profile 이라고 치면 환경변수를 수정할 수 있는데요.

 

 

저와 폴더명이 같으신분은 이렇게 똑같이 적어주면 됩니다. 처음에 시작하실때 아무것도 입력이 안되실 건데요. i 를 누르고 시작하면 편집/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제 폴더는 eth1 이라는 폴더를 만들었고 그 하위 폴더가 go (압축풀었던) 폴더 입니다. 

 

똑같이 적으셨으면 esc를 누르고 :wq로 (write and quit) 저장 후 종료 하시면 됩니다.

 

다음에 source ~/.profile을 해주신 다음에 go version을 확인해 보시면 특정 위치가 아닌 어느곳에서 go version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그말인 즉슨 go 언어를 어느 위치에서 쓸 수 있다는 말이겠죠

 

잘 확인이 되면 성공하신겁니다!

 


Geth 설치하기

 

geth는 맨 처음에 설명을 해놓았듯이 이더리움 클라이언트 입니다. 설치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https://github.com/ethereum/go-ethereum/wiki/Installation-Instructions-for-Ubuntu

 

ethereum/go-ethereum

Official Go implementation of the Ethereum protocol - ethereum/go-ethereum

github.com

 

geth를 설치하기 위해 위에 사이트를 접속하시면 설치할 수 있는 코드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우리가 좀전에 git을 깔았죠? git을 깔았으므로 복붙해서 빠르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하는 법이 잘나와 있습니다.

 

먼저 git clone https://github.com/ethereum/go-ethereum 를 복붙합니다.

 

 

그러면 go-ethereum 이라는 폴더가 하나 생기는데요. 

make geth를 입력해 설치해 줍니다.

 

 

그 다음에 저는 go-etheruem 폴더를 복사해 eth1 이라는 폴더에 붙여 놓겠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나오겠죠?

 

환경설정이 거의 끝났는데요 너무 내용이 많아서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에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