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정보

비트코인 반감기 정확한 날짜는?

by 머니그램 2020. 2. 1.

 

 

2020년 비트코인 반감기의 해가 돌아왔습니다. 약 4년 주기로 반감기를 맞이하는 비트코인은 2009년 1월 3일 탄생이래로 3번째 반감기를 맞이하게 되는데요.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비트코인 반감기를 매우 기다리고 있을거 같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란?

비트코인에게 반감기란 채굴 보상이 반으로 줄어드는 것을 말합니다. 비트코인 채굴자는 블록을 생성하고 그 보상으로 비트코인을 받게 됩니다. 현재는 12.5 BTC를 받고있지만 올해 반감기가 진행되고나면 블록 채굴보상은 6.25BTC 로 줄어들게 됩니다.

 

 

비트코인의 반감기는 약 4년 주기로 진행되는것은 맞지만, 정확하게 말하자면 블록높이에 따라 결정 됩니다. 210,000 블록높이를 기준으로 비트코인 반감기가 진행되며, 현재 3번째 반감기는 630,000 블록에서 반감기가 진행됩니다. 그래서 미세하게 정확한 예측을 하기란 힘들고 대략적인 날짜를 추측해 볼 수 있는데요. 현재 블록생성이 지금과 같이 진행된다면 2020년 5월 4일날 반감이 시작됩니다.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Binanace)에서는 비트코인 반감기 카운트다운이 현재 작동 중 인데요.

 

https://www.binance.vision/ko/halving

출처: 바이낸스

반감기에 대해 더 궁금하신분 이라면 위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에 반감기가 존재하는 이유?

반감기가 없고 비트코인에 인플레이션이 존재한다면, 비트코인의 희소가치는 떨어지며 결국에는 채굴자들도 점점 비트코인에게 매력을 느끼지 못합니다. 아무도 블록을 생성하지 않는다면 비트코인은 결국 소멸하게 되겠죠. 

 

비트코인 외 2020년 반감기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에서 하드포크된 코인도 비트코인과 같이 반감기가 진행되는데요. 비트코인캐시(BCH), 비트코인SV(BSV), 비트코인골드(BTG), 비트코인다이아몬드(BCD), 지캐시(ZEC) 등 2020년 반감기를 앞두고 있습니다. 과거데이터로 보았을때 반감기를 앞두고 있는 코인의 경우 다 급격한 상승을 보여줬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많은분들이 궁금해 할만한  알트코인 반감기 일정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오늘은 반감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 독자분들이 궁금해 할 만한 포스팅을 통해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