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생활정보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방법

by 머니그램 2020. 11. 25.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는데 소득세 감면을 못 받으시고 계신가요?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을 받으신다면 정부에서 연간 최대 90%, 150만원 한도내에 감면을 해주고 있는데요. 


아래 내용을 통해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에 해당 하시는 분이라면 인사팀에게 꼭 말하고 신청하는것을 권장드려요. 연봉 대비 최대 150만원을 더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면 안되겠죠?



오늘은 이 글 하나만 보고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대상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시는 분이라면 소득세 감면 대상자 입니다.


1. 만 15세 ~ 34세 청년 (*군복무기간을 한 경우 연장)
2. 경력단절여성
3. 장애인
4. 60세 이상 고령자

※ 예외로 중소기업을 다녔으나 소득세 감면을 깜빡하고 못 받으셨다면 경정청구를 하여 받으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하기 (개인)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은 개인회사 둘다 신청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개인이 신청해야 할 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신청서.hwp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신청서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서를 막상 작성하려고 보니 막막한 부분이 한 두가지가 아닌데요. 저 또한 소득세 감면서를 신청할 때 위에 빨간 사각형 부분을 어떻게 작성해야 될지 난감했는데요. 


내용을 찾고 구글링 한 끝에 드디어 완벽하게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분이라면 시간 낭비 하지말고 아래 내용을 따라서 쭉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중소기업 취업한 날 연령, 병역근무기간을 계산해야 하므로 엑셀로 만든 계산기를 활용하시면 1분만에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연령계산기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감면 계산기.xlsx


( 주민번호앞자리, 입사일, 군입대, 군제대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이 됩니다. )



이해하기 쉽게 아래 제가 예시로 한번 적어 보았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연령계산기2


소득세 감면신청서 예시2


이걸 보시면 누구나 따라하실 수 있겠죠?


다음의 문제는 감면기간 작성을 어떻게해야 할 지 고민입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기간


감면기간 시작일은 취업한 날짜를 적으시면 됩니다.. 


쉽게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2020년 11월 20일에 취업했다고 한다면 감면기간은 2020년 11월 20일로 적으시면 됩니다.


종료일은 청년의 경우 5년이기 때문에 5년뒤인 2025년 11월 30일을 적으시면 됩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하기 (회사)


지금까지 개인이 신청하는 자료였다면 이제 회사가 신청해서 제출하면 모든게 끝이 납니다. 길어야 5분 밖에 안걸리니까 회사에서 꼭 신청해달라고 말씀해보세요.


일단 필요한 준비물이 홈택스 회사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홈택스 감면신청서 예시


홈택스에 접속하여 '중소기업취업자에 대한 소득세감면 명세서' 를 들어가주세요.


홈택스 감면신청서 예시2


'직접작성 제출방식' 을 클릭하고 들어가주세요.



홈택스 감면 신청서 예시3


아까 소득세 감면서 자료를 작성한것을 토대로 회사에서 그대로 적으시고 등록하면 해당 유형이 나오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과세자료 작성완료 하시면 제출이 끝납니다. 제출 후 확인방법은 관할 세무서에 전화하셔서 물어보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주일 정도 소요된다고 하니 일주일 뒤에 전화 후 확인하시는것을 권장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