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 vs 건설안전기사 차이점은?

by 머니그램 2020. 11. 17.

산업안전 건설안전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산업안전기사와 건설안전기사의 차이에 대해 들어오신 분들이라 생각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산업안전기사는 건설안전기사 비해 선임 범위가 넓습니다. 하지만  건설업계로 취직 또는 이직을 희망하는 경우 좀 더 생각해 보셔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안전기사 건설안전기사 공통점


산업안전기사와 건설안전기사의 경우 안전관리자를 목표로 하시는분들이 다수일거라 생각합니다. 건설안전기사와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하실 경우 사업장내 법적으로 안전관리자로 선임하실 수 있게 됩니다.  (산업안전산업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 포함)

즉, 산업안전보건법에 의거하여 해당 사업장 또는 건설현장에 안전관리자가 필요한 경우 법적으로 안전관리자를 의무적으로 채용해야 하는데요.


안전관리자 채용공고출처: 건설워커



하지만 산업안전기사와 건설안전기사의 차이점이 있는데요. 본인의 진로를 어디로 할지에 따라 다르게 생각해야 할 수 있습니다.


산업안전기사 건설안전기사 차이점


산업안전기사 선임 범위:  제조업, 건설업, 유통업, 법적으로 안전관리자를 선임해야 하는 사업장 등

건설안전기사 선임 범위: 건설업

선임 범위를 보면 산업안전기사가 훨씬 넓은것이 사실 입니다.  그래서 산업안전기사의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산업안전기사를 따는것이 맞는것 일까요?

건설업계에 취직을 희망하시는 분이라면 건설안전기사를 취득하시는것을 추천 드리는데요. 건설안전기사는 건설쪽에 특화된 자격증인 만큼 건설업계에서도 산업안전기사 보다 건설안전기사를 조금 더 높게 쳐주고는 합니다.

(*참고로 공사금액이 800억원 이상인 현장일 경우 안전관리자 중 1명은 반드시 건설안전기사를 취득한 안전관리자로 뽑아야 합니다.)


안전관리자 채용출처: 사람인



건설업이 아니라 제조업, 유통업, 그 외의 사업장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하는것이 맞습니다.



산업안전기사 건설안전기사 합격률 비교


산업안전기사 합격률출처: 큐넷


건설안전기사 합격률출처: 큐넷


응시비율로 보았을 때 건설안전기사에 비해 산업안전기사가 응시자가 많으며 합격률의 경우 건설안전기사가 대체적으로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하면 건설안전기사 필기 2과목 면제
똑같이 건설안전기사를 취득하면 산업안전기사 필기 2과목 면제가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