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가이드

비트코인 선물(CME) 만기일 꼭 확인하자

by 머니그램 2020. 10. 12.

비트코인을 거래하다 보면 비트코인 선물거래 만기일을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선물 만기일에는 비교적 비트코인이 심하게 요동치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 만기일을 생각하지 않고 대부분 거래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선물 만기일에 갑작스러운 폭락

 


비트코인 선물 만기일출처: TradingView


최근 대표적으로 2020년 3월 28일 비트코인 CME(시카고선물거래소) 만기일이 였습니다. 정확한 시간으로 3월 28일 03시 30분 (UTC 기준) 이므로 우리나라 시간으로 생각하면 28일 12시 30분 입니다.


위 차트로 보는것과 같이 비트코인 선물 만기일기준으로 갑작스럽게 5% 이상 급락하기도 했습니다. 만기일에 맞춰 외부 기관들이 갑작스럽게 숏 포지션으로 방향을 전환 했습니다.


비트코인 선물 만기일 어디서 확인할까?


과거에는 CBOE 비트코인 선물거래도 있었지만 CME에 밀려 지금은 폐장했습니다.


https://kr.investing.com/crypto/bitcoin/bitcoin-futures 


비트코인 만기일은 investing.com에서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비트코인의 움직임이 나스닥 동조현상이 뚜렷해지고 있어 나스닥 선물도 같이 확인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비트코인 선물 만기일 확인출처: investing.com



CME 비트코인 선물 거래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선물거래에 따라 비트코인의 방향이 정해질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그 만큼 기관투자자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또한 선물거래 만기일이 다가오면 투자자들은 롤오버(roll over)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롤오버(roll over)란 만기일에 기존 포지션을 청산하지 않고 다음 만기일로 연장하는 것입니다.


보통 롤오버(roll over)를 하는 이유는 기존 포지션이 계속 유효하다고 생각할 때 하게되며 수수료 절감차원에서도 이루어 지게 됩니다. 


비트코인 선물거래하면 CME 갭에 대해서도 많이 얘기하는데요. 선물거래는 만기일이 있는 반면 비트코인 현물거래는 24시간 계속 차트를 그려나가게 됩니다. 선물거래 만기일이 있는 비트코인 CME의 경우 차트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으니 현물거래간 차트 갭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비트코인 CME 갭에 관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CME 관한 내용에 대해 유익할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https://ethereum119.tistory.com/66 (비트코인 CME 갭 항상 채울까?)



오늘은 비트코인 선물 만기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가오는 비트코인 CME 선물거래 만기일에 맞춰 잘 대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