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생활정보

비전공자도 합격하는 산업안전기사 필기&실기 후기

by 머니그램 2020. 10. 7.



산업안전기사 합격



오늘은 그 동안 산업안전기사 필기&실기를 공부했던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안전' 에 대해 1도 모르는 비전공자이지만 효율적으로 시간만 투자한다면 누구나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통해 지금 산업안전기사를 앞으로 준비할 예정 이신분이라면 저처럼 시행착오를 겪지않았으면 합니다. 




필기

준비기간: 2주~3주

산업안전기사 필기의 경우 기출문제에서 대부분 똑같이 나오기 때문에 많은사람들이 문제-답 을 암기하여 준비를 하고는 합니다.

그래서 시중에 나와있는 산업안전기사 책들 중에 '과년도 교재' 를 추천드립니다. '과년도 교재'는 이론은 나와있지 않고 기출문제만 수록된 교재 입니다. 

저는 처음에 합격자분들이 필기는 '과년도 교재'만을 사면된다고 해서 의아해했습니다. 제 경우 비전공자인데 이론도 모르면서 어떻게 문제를 풀 수 있지? 라고 생각했습니다.

합격자의 말을 듣지 않고 처음에 '산업안전기사 이론서' 를 구매했습니다. 당연히 문제도 같이 있는 교재 입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공부를 하다보니 이론을 같이 공부하면서 시험을 보기에는 진도가 너무 더디다는것이였습니다.

진도는 느리게 나가고 시험이 계속 다가오면서 초조한 마음에 곧바로 '과년도 교재'를 사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구민사' 교재를 추천해서 구매했지만 딱히 좋은점은 모르겠습니다.

산업안전기사 필기



과년도 교재를 구매하여 8개년치를 계속 반복해서 보았습니다. 1년에 산업안전기사 시험이 3번이므로 8x3= 24회차를 보게 되는것입니다. 24회차에 1회당 문제는 200문제이므로 4800문제를 보게되는샘 입니다.

처음 공부하면 아시겠지만 문제,답만 보고 넘어가서 이게 공부가 되는건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3일정도 반복하다보면 문제와 답이 어느 회차에서 본것같은 잔상이 남습니다.

이론을 공부하지말고 무조건 문제읽고 답 확인하고 한 문제당 15초~20초내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이런식으로 공부하다보면 겹치는문제가 많아 금방 넘어가는문제도 많아지게 됩니다.
저도 처음에 의심했지만 이 방법이 옳다는것을 공부하면서 느꼈으며 2주동안 하루 매일 4시간정도 투자하여 합격했습니다.


산업안전기사 필기합격


합격 후 60일이 지나면 상세점수를 확인 못한다고하여 합격내역밖에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https://www.comcbt.com/ (CBT전자문제집)

그리고 어느정도 과년도 교재를 보셨다면 CBT전자문제집으로 확인하는것도 매우 추천드립니다. 기사 필기 기출문제가 저 사이트에 모두 들어가있으며 틀린문제를 따로 저장해놓는 기능이 있어 오답노트 활용에 매우 좋습니다. 


지금까지 한 내용을 요약하자면 


공부기간: 2주~3주

공부시간: 하루에 4시간

공부방법: 과년도 기출문제 문제/답만 보고 확인, CBT전자문제집




실기

공부기간: 4주~6주

실기를 공부하시다보면 필기는 정말 몸풀기에 불과하다는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실기공부만 매일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여 넉넉히 6주 잡고 공부했습니다.

실기의 경우 필답형, 작업형으로 나눠지게되며 시험장을 총 2번가게 됩니다.

실기공부의 핵심은 무조건 외우는것입니다. 계속 외우다보면 머리속에 한계가 오게 됩니다.

산업안전기사 실기책




여기서 몇 가지 팁을 공유하자면

1. 최근 5개년 기출문제를 눈으로 살펴본다.
2. 여기서 자주 빈출되는 문제들을 체크한다.
3. 자주 빈출되는 문제들 중에서도 외우기 쉬운거 부터 외운다.

저는 머리가 좋지 않기때문에 자주 빈출되는것중에서도 외우기 쉬운것부터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한 가지 예를들자면 '하인리히의 재해예방대책 5단계를 순서대로 쓰시오.'

조사분시시- (조직- 사실의발견 - 분석 - 시정책 선정 - 시정책 적용)  

여기서 하나 잘 외우는 꿀팁은 앞글자만 따서 외우는 것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하루에 20문제정도 외울 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그리고 필답형,작업형을 공부하다 보면 잘 안외워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마 반드시 몇개는 나올거라고 장담합니다.

이 경우 저는 이해하고 외우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비전공자인 저는 산업안전에 대해 1도 모르기때문에 '비계','양중기' 같은 단어를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이 경우 구글링으로 검색하여 아! 이게 비계, 양중기 구나 하고 머리속으로 어느정도 인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 경우 양중기, 비계 등 모르는 용어를 알고나니 안외워지는 문제에 대해 조금 더 쉽게 외워지곤 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하루에 4시간씩 매일하지는 못했기때문에 6주 기간을 두고 시작했습니다. 시험 일주일전에는 더욱 시간을 투자하여 공부한 내용을 잊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 필답형의 경우 손으로 쓰시면서 깜지식으로 외우시는 분들이 있는데 매우 비추 드립니다. 이 경우 시간도 오래걸릴뿐더러 손목도 많이 아픕니다. 머릿속으로 외우시고 다시 머릿속으로 되내이면서 외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저 또한 이 방법으로 했습니다.)

예시) (머릿속으로)하인리히 재해예방 5단계, 조사분시시 먼저 앞글자만 생각해내고 나머지 세부적인것들을 기술한다. 조직, 사실의발견, 분석, 시정책 선정, 시정책 적용, 외웠으면 패스    

필답형을 이렇게 치루셨다면 작업형 시험이 일주일정도 기간이 남아있으실 겁니다.
필답형 시험 당일날은 쉬고 그 다음날부터 작업형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비전공자의 경우 작업형을 공부할 때 모르는 용어를 찾아가면서 공부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작업형은 동영상으로 위험상황을 보여주고 서술해야 되기때문에 어느정도 용어에 대해서는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그래도 필답형에서 공부를 열심히 하셨다면 모르는 용어에 대해서도 사진 몇번만 보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작업형은 필답형을 치루고 시간이 일주일정도 밖에 없기때문에 하루도 쉬지않고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실기내용을 요약하자면

1. 필답형 빈출되는 문제 중에서도 쉬운거부터 외워라
2. 필답형 손으로 깜지식으로 쓰는건 비추한다. 머릿속으로 외우면 더 효율적
3. 작업형의 경우 일주일 기간밖에 남지않으므로 더 시간을 투자해서 공부해야한다.


산업안전기사 실기합격



마지막으로

우리는 시험에 합격만 하면 되기때문에 고득점을 맞을 필요가 없습니다. 60점이나 88점이나 똑같은 자격증이 주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모든 문제를 다 공부하고 외우려고 하지마시고 효율적으로 공부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10년 기출동안 1번,2번 나온 문제를 외우는것보다는 매년 나오는 빈출문제를 외우는것이 합격의 지름길로 가는 방향이라 생각합니다.

이 글을 보고 산업안전기사를 공부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