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정보

유니스왑(Uniswap) 분석 및 전망

by 머니그램 2020. 9. 27.

유니스왑 썸네일



오늘은 디파이(Defi) 관련 코인들중 상위권에 랭크하고 있는 유니스왑(Uniswap)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니스왑(Uniswap) 소개

유니스왑(Uniswap)은 탈중앙화 거래소 입니다. 우리가 예전에 잘 알고 있는 코인들 중 카이버네트워크가 탈중앙화 거래소 인데요. 업비트나 바이낸스의 경우 통제권에 의해 거래소를 운영하지만 유니스왑은 외부 통제를 벗어나 개인간의 거래를 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유니스왑 토큰은 유동성을 제공해 주는 유저들에게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업비트나 빗썸의 경우 거래를 원활하게 할 수 있게 호가창을 채워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것을 유동성 공급자, LP(Liquidity Provider) 라고 부르며 유니스왑은 이러한 LP들에게 유니스왑의 플랫폼에 기여했다고 판단하여 유니스왑 토큰을 제공하게 됩니다.



유니스왑 풀출처: Uniswap


유니스왑 토큰을 얻기 위해서는 유니스왑 풀에 참여해야 합니다. 위에 보이는 사진은 유니스왑 풀에 참여하기 위한 ETH-쌍 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참여하기 위해서는 코인쌍을 비슷한 가격으로 보유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시) ETH 100개를 유니스왑에 참여하고 싶으면 ETH 100개의 해당하는 가격의 USDT 혹은 USDC를 같이 보유해야 합니다.


※ ETH 100개 (1이더당 350$ 가정) : USDT ( 35000개) 보유해야 함 



유니스왑(Uniswap) 용도?

그럼 이렇게 받은 유니스왑 토큰은 어디에 쓰일까요? 유니스왑은 거버넌스 토큰으로 유니스왑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대해 결정하게 됩니다. 주식을 예로들면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하는 것입니다.

유니스왑 거버넌스 제안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최소 1,000만 UNI가 필요로 하며 정족수의 도달하기 위해서는 4,000만 UNI가 충족되어야 하는데요.

여기서 유니스왑 홀더들이 한가지 문제점으로 제시한것이 유니스왑 팀이 UNI의 물량 2억 1천만개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유통량 대비 유니스왑 팀이 UNI의 물량을 상당수 갖고 있다는점에서 탈중앙화 정신에 위반된다고 주장합니다.

그래서 UNI 토큰말고 UNII 토큰을 발행하여 현재 거버넌스의 문제를 해결하자고 합니다. (현재시점까지 구체적으로 진행된것은 없슴)

유니스왑(Uniswap) 토큰정보   

유니스왑의 물량은 팀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물량을 개인 유저들에게 분배했습니다. 유니스왑을 9월1일 이전에 사용했던 사용자들에게는 400UNI씩 지급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유니스왑 유통량은 1,000,000,000 UNI (10억개) 로 4년동안 10억개가 모두 발행될 예정입니다. 4년 이후로는 인플레이션을 2%로 조정해 계속해서 UNI 토큰이 발행된다고 합니다. 


유니스왑(Uniswap) 전망


유니스왑 락업물량출처: defifulse


현재 유니스왑은 디파이 관련 락업물량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토큰으로 발행되어 나온지 채 한달도 되지 않은 코인이 예치금 20억 달러를 돌파했는데요. 하지만 그에 비해 디파이 관련 코인들 중 시가총액은 9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코인마켓캡 디파이 순위출처: coinmarketcap



유니스왑은 DeFi 시장이 커진다면 거래량이 더욱 증가하여 UNI의 가치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현재 탈중앙화 거래소를 볼륨을 독점하다 싶이 하고있는 유니스왑은 저평가 되있다고 생각하며 디파이 관련 코인들중에서도 상위권에 랭크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댓글